인재양성유형 | 전공능력 | 전공하위능력 |
---|---|---|
공통 | A. 국어국문학 기초 이해 | A-1. 국어학 이해 |
A-2. 고전문학 이해 | ||
A-3. 현대문학 이해 | ||
A-4. 문학사 이해 | ||
F. 한국어지도 | F-1. 국어 교육 | |
F-2. 국어교재연구 | ||
F-3. 논술지도 | ||
한국어 활용전문가 | B. 국어연구 | B-1. 국어학 영역별 연구 |
B-2. 국어 역사 연구 | ||
B-3. 국어학 응용 | ||
한국문학 활용전문가 | C. 서정 및 서사문학 작품연구 | C-1. 한국시 연구 |
C-2. 한국소설 연구 | ||
C-3. 서정문학 작품연구 | ||
C-4. 서사문학 작품연구 | ||
C-5. 한국문학 역사연구 | ||
D. 한국문학 작품해석 | D-1. 한국문학 작가연구 | |
D-2. 한국문학 작품연구 | ||
D-3. 비평 | ||
E. 한국문학 융복합 | E-1. 구비·연행문학 연구 | |
E-2. 글로컬 문학연구 | ||
E-3. 문화콘텐츠 기획 |
A. 국어국문학 기초 이해
전공능력 명 | A. 국어국문학 기초 이해 |
---|---|
정의 | 국어국문학 기초 이해 능력이란 국어학에 대한 기초 이해를 바탕으로 고전문학과 현대문학을 이해하며, 한국문학 역사를 이해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국어학개론, 국문학개론 |
전공하위능력 | A-1. 국어학 이해 |
A-2. 고전문학 이해 | |
A-3. 현대문학 이해 | |
A-4. 문학사 이해 |
B. 국어연구
전공능력 명 | B. 국어연구 |
---|---|
정의 | 국어연구 능력이란 국어학 영역별 연구를 기반으로 국어 역사를 연구하고, 국어학 연구에 적용 및 응용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국어문법론 |
전공하위능력 | B-1. 국어학 영역별 연구 |
B-2. 국어 역사 연구 | |
B-3. 국어학 응용 |
C. 서정 및 서사문학 작품연구
전공능력 명 | C. 서정 및 서사문학 작품연구 |
---|---|
정의 | 서정 및 서사문학 작품연구 능력이란 한국시와 한국소설에 대한 연구를 기반으로 서정문학 및 서사문학 작품연구를 수행하며 한국문학 역사연구를 수행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한국서정문학특강, 한국서사문학특강 |
전공하위능력 | C-1. 한국시 연구 |
C-2. 한국소설 연구 | |
C-3. 서정문학 작품연구 | |
C-4. 서사문학 작품연구 | |
C-5. 한국문학 역사연구 |
D. 한국문학 작품해석
전공능력 명 | D. 한국문학 작품해석 |
---|---|
정의 | 한국문학 작품해석 능력이란 한국문학 작가를 연구하고 한국문학 작품을 연구하여 최종적으로 비평을 수행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한국고전문학사상론, 한국현대문학특강 |
전공하위능력 | D-1. 한국문학 작가연구 |
D-2. 한국문학 작품연구 | |
D-3. 비평 |
E. 한국문학 융복합
전공능력 명 | E. 한국문학 융복합 |
---|---|
정의 | 한국문학 융복합 능력이란 구비·연행문학, 글로컬 문학을 연구하고 스토리텔링의 원리와 기법을 활용하여 문화콘텐츠를 기획하고 개발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스토리텔링과 문화콘텐츠 |
전공하위능력 | E-1. 구비·연행문학 연구 |
E-2. 글로컬 문학연구 | |
E-3. 문화콘텐츠 기획 |
F. 한국어지도
전공능력 명 | F. 한국어지도 |
---|---|
정의 | 한국어지도 능력이란 국어 교육을 하고 국어교재연구를 하고 논술지도를 하는 능력이다 |
대표교과목 | 한국어교육론, 국어교육론 |
전공하위능력 | F-1. 국어 교육 |
F-2. 국어교재연구 | |
F-3. 논술지도 |